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군적금 만기해지 방법 및 준비물, 중도해지, 매칭지원금(장병내일준비적금)

by 고니쭈 2022. 11. 12.

군적금-만기해지-매칭지원금
군적금 만기해지 매칭지원금

군적금이라고 불리는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군인들만 가입할 수 있는 적금 상품으로 6%대의 최고 금리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2022년부터는 정부에서 지원금 혜택을 제공하면서 만기 해지 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과 관련하여 만기 해지 방법 및 준비물, 중도해지, 매칭지원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군적금 만기 해지 방법  

 

군적금은 가입기간이 6개월부터 24개월(전역일)까지이므로 해지를 하려면 가입 후 최소 6개월이 지나야 합니다.  

 

해지는 가입한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 방문 및 준비물

 

영업점에 방문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본인 신분증

2. 전역일이 표시된 서류 원본(병역증, 전역증, 병적증명서, 복무사실확인서 중 택 1)

 

만일 군부대 안에서 가입한 경우라면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만 합니다. 

 

인터넷뱅킹 

 

적금을 가입한 은행의 인터넷뱅킹에서 온라인으로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인터넷뱅킹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군적금 취급은행은 14개가 있습니다.

광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우체국,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SH수협은행 

 

은행별로 가입기간에 따른 금리에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최고 금리는 5%대입니다. 

여기에 국가에서 추가로 이자 1%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고 6%대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우대금리 조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은행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군적금 중도해지 방법 

 

군적금 중도해지도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 되어야 가능하고 적금을 가입한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거나 은행 인터넷뱅킹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만기 해지와는 달리 은행 영업점에 방문할 때는 신분증만 소지하면 됩니다. 

 

중도해지를 하게 되면 만기 해지 때보다 이자도 낮고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아래에서 살펴볼 국가지원금도 받을 수 없는 등 불리한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만기 해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군적금 매칭지원금 

 

군적금 매칭지원금의 정확한 명칭은 '장병내일준비적금 3:1 매칭지원금'입니다.

군적금 매칭지원금은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기간 동안 납입한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의 33%를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매칭지원금은 군적금 만기 해지 시에만 지급하기 때문에 중도 해지 시에는 지원을 받지 못합니다. 

 

2022년 1월 납입한 금액부터 적용되나, 실제 지급은 만기 해지 시 개인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지 후 계좌로 입금되기까지 최대 3개월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육군 기준 복무기간 18개월 동안 최대 저축한도인 월 40만 원씩 납입했다고 했을 때 

만기 시 수령금액은 기존에는 754만 2천 원 정도가 되지만 여기에 매칭지원금 약 248만 8천 원을 추가로 받게 되어 결국 총 1천만 3만 원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 2023 군인 월급(2023년 군대 월급) 최대 100만 원까지 인상 

●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종류별 할인혜택 비교 

반응형

댓글